‣‣‣ 미래경제의 핵심 트랜드는 콘텐츠!
휴대폰 1위 업체였던 노키아는 몰락했고, 삼성전자는 세계 최고의 전자회사가 되었다. 10년도 채 지나지 않은 짧은 시간 동안 두 기업 사이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났던 것일까? 두 기업의 운명을 갈라놓은 것은 바로 시장변화에 적응했느냐, 그렇지 못했느냐에 있다. 그리고 그 시장변화의 중심에는 바로 콘텐츠가 있다. 세계시장의 흐름을 알아차린 삼성은 콘텐츠 개발에 사활을 걸어 애플을 따라잡았지만 노키아는 그러지 못했던 것이다.
그렇다! 미래 경제의 핵심 트렌드가 콘텐츠에 있다는 것은 이제 상식이다. 이제는 어떤 콘텐츠를 개발해 기획할 것인가, 하는 점이 기업의 운명을 될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전 지구적인 경제 환경에서, 글로벌시장을 이끌어가는 선두기업들의 콘텐츠기획을 꼼꼼하게 관찰하고 분석하면서 기획업무를 하고 싶어 하는 대학생들, 이제 막 실무를 시작한 주니어 기획자들이 프로 기획자로 입지를 굳히기 위해서는 어떻게 자신을 준비시키고, 정보를 수집하고, 아이디어를 개발해 스마트한 콘텐츠 기획서를 내놓을 수 있는지, 선배 기획자의 관점을 통해 현실적으로 부딪히게 되는 문제들의 해법을 알려준다.
어떤 콘텐츠를 개발할 것인가? 개발한 콘텐츠 아이디어는 어떻게 구체화시키고, 스마트한 기획으로 완성해 매출로 이어지도록 할 것인가? 사실 이것은 이제 막 기획업무를 시작한 신입사원들은 물론 몇 년 동안 실무를 경험한 기획자들에 이르기까지, 모든 기획자들의 고민이 아닐 수 없다.
이 책은 이런 기획자들로 하여금 “콘텐츠란 무엇인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더불어 이를 비즈니스에 적용하기 위한 기획 프로세스에 대해 다양하고 풍부한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스마트한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했다. 무엇보다도, 이 책의 강점은 삼성을 비롯한 기획 현장에서 오랫동안 실무를 경험했던 프로 기획자로서, 현장에서 곧바로 응용할 만한 아이디어를 많이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스마트한 콘텐츠 기획서를 작성하기 위해 평소 어떤 준비를 해야 하고, 정보를 수집해 관리하고,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현장에 나가 시장을 조사하고, 뛰어난 기획서를 완성해 경영자들을 설득할 수 있는지 사례를 들어 디테일하게 통찰하고 있는 것이다. 즉 이론이 아니라 현장 경험의 엑기스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하룻밤에 프로의 길로 접어들 수도 있다! 교실을 벗어나 현장에서 선배가 알려주는 기획 노하우. 더 이상 선배에게 질문을 할 필요가 없다.
이 책은 먼저 스마트한 콘텐츠에는 무엇이 필요한지, 어떻게 기획할 것인지, 스마트한 콘텐츠 기획을 어떻게 업그레이드할 것인지 살펴보고 스마트 콘텐츠 기획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자세하게 살펴본다. 또한 단계별 기획 프로세스는 조직 분석과 이해를 바탕으로, 시장조사, 아이템 선정, 아이디어 차별화, 스토리텔링, 기획과 마케팅에 관해 디테일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출처: 반디앤루니스 -콘텐츠 기획 특강 자세히 보기
'콘텐츠 레시피 > 추천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움받을 용기 2 - 사랑과 진정한 자립에 대한 아들러의 가르침 (0) | 2016.05.20 |
---|---|
열심히 하지 않습니다 - 격하게 솔직한 사노 요코의 근심 소멸 에세이 (0) | 2016.05.20 |
토요타에서 배운 종이 한 장으로 요약하는 기술 (0) | 2016.05.06 |
해피 일러스트 메모 - 귀엽게 쓰고 그려요! (0) | 2016.04.29 |
밀레니얼 세대에게 팔아라 베이비붐 세대를 뛰어넘는 역사상 가장 크고 강력한 소비 세대 (0) | 2016.04.28 |